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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umanities

주리론(主理論)과 주기론(主氣論)의 이해

서양철학에서는 이 우주의 실체를 존재의 문제로 탐구한데 반해,

동양철학에서는 우주는 기()로 구성되어 있고, ()를 움직이는 질서는 이()로 보았다.

 

정도전이 불교를 비판하며 쓴 책 불씨심성지변(佛氏心性之辯)에서,

사람이 하늘로부터 받아 태어난 본성(本性),

사람이 하늘로부터 받아 태어난 마음()라 했다.

 

주자(朱子)는 우주 자연 운행 법칙에 스스로 그러한 자연(自然)법칙이 있듯이,

인간 세상의 도덕법칙인 인의예지(仁義禮智)는 인간이 본래 지닌 본성(本性)으로서 에 종속되지 않는 로 해석했고,

가 사람에게 명령하는 도덕적 품성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,

인간이 도덕적으로 살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주자가 인간의 本性로 해석했다 해서 성리학(性理學)이라 하고,

주자에 의해 성리학의 집대성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주자학(朱子學)이라고도 한다.

 

理氣논쟁은 송나라 초 주렴계(周濂溪)로부터 출발하는데, 주렴계의 태극도설(太極圖說)은 태극도(太極圖)를 그린 그림에 설명을 붙인 것이다.

 

대단한 건 249자에 불과한 이 짧은 문장이 천년의 동양 철학 사상사를 이끌어 왔다는 점이다.

시작 글 일부만 살펴보면,

 

無極而太極(무극이태극) - 무극이면서 태극이니,

太極動而生陽(태극동이생양) - 태극이 움직여서 양을 생성하고,

動極而靜(동극이정) - 움직이는 것이 지극해서 고요하며,

靜而生陰(정이생음) - 고요해서 음을 낳고,

靜極復動(정극복동) - 고요함이 지극하면 다시 움직이니,

一動一靜 互爲其根(일동일정 호위기근) - 한번 움직이고 한번 고요한 것이 서로 그 뿌리가 되며,

分陰分陽, 兩儀立焉(분음분양 양의입언) - 음으로 나뉘고 양으로 나뉘어 두 가지 모양이 세워진다.

陽變陰合(양변음합) - 양이 변하면서 음을 합하여,

而生水火木金土(이생수화목금토) - , , , , 토의 오행이 생성되며,

五氣順布(오기순포) - 다섯 가지의 기운이 골고루 펼쳐져

四時行焉(사시행언) - 춘하추동 사시의 계절이 운행된다.

五行一陰陽也(오행일음양야) - 오행은 하나의 음양이요,

陰陽一太極也(음양일태극야) - 음양은 바로 하나의 태극이니,

太極本無極也(태극본무극야) - 태극은 본래 무극이다.

.

.

.

 

무극(無極)태극(太極)동정(動靜)음양(陰陽)오행(五行)사시(四時)오행(五行)음양(陰陽)태극(太極)무극(無極)

무극이 태극이고, 태극의 움직임이 지극한 반면 고요해, 태극이 음양을 낳고, 음양으로 오행이 생성되면, 오행의 기운이 골고루 퍼져 춘하추동 사시가 운행된다. 그러면서 다시 무극으로 돌아간다는 알듯 모를듯한 글이다.

 

란 원리적 개념으로 이념(理念), 이론(理論), 이치(理致) 등 이상적 세계관을 나타내고,

란 이 세계를 구축하는 물리적 근거로서 경험적 개념으로 에너지, 기운(氣運), 공기(空氣), 전기(電氣) 등 현실적 세계관을 나타낸다.

 

맹자(孟子)의 성선설(性善說)에는 사단칠정(四端七情)이 있는데 사단인 인의예지(仁義禮智)에 해당하고, 칠정인 희노애락애오욕(喜怒哀樂愛惡欲)에 해당하는 것으로, 성선설은 인간의 도덕적 성품의 선천성을 말한 것으로

보다 를 중시한 주자의 성리학은 孟子의 성선설(性善說)의 적통을 잇고 있다.

 

주자의 는 인간 세상을 지배하는 도덕적 원리(Moral Principle)로 천리(天理)이고,

는 현실적 사물을 구성하는 모든 것으로 인욕(人欲)이다.

주자는 주리론의 존천리거인욕(存天理去人欲)을 제일 명제로  꼽았는데, 인간의 욕망은 억제하고 천리인 하늘의 이치를 지키자는 것이었다.

 

주자의 해석적 입장은 태극(太極)이고, 음양(陰陽)로 본 것이다.

 

또 마음(心)에는 氣에 해당되는 감정(感情)적인 측면과 理이 해당되는 본성(本性)적인 측면이 있는데

따라서 주기론자(主氣論者)들은 인간의 감정적인 것에 대해 관대할 수 밖에 없었고,

주리론자(主理論者)들은 인간의 감정적인 것에 대해 매우 엄격할 수 밖에 없었다.

 

조선왕조는 중앙집권체제의 관료제를 확립하기 위해 주리론(主理論)을 받아들였고, 이 성리학 즉 주자학의 토대 위에서 논어, 맹자, 중용, 대학의 사서(四書)을 익히는 과거제도를 시행했고, 사대부들의 엄격한 윤리의식을 강조하게 되면서 조선왕조는 매우 규범적이고 윤리적인 사회가 된 것이고, 그 주리론적 전통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.

 

조선에서의 생활질서의 근간인 관혼상제(冠婚喪祭) 속에서

유교의 사단칠정론은 주자의 이기논쟁을 벗어나지 못하였는데,

 

재미난 건 궁극적으로 ()를 받들고, 주자학을 신봉한 이퇴계는 남인의 우두머리 격인데,

나중에 남인들이 기독교를 받아들이고 퍼트렸다는 것이다.

조선의 기독교는 선교자들이 가져온 게 아니라,

남인들이 주리론적 관점에서 원래 인간은 선하다고 하는 이론을 기반으로 망해가는 유교적인 조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독교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는 사실이고,

인류역사상 유례가 없는 사건이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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